본문 바로가기
홀로서기-왼손잡이골퍼 레슨

1. 완벽한 Address 자세

by 그린에서아침을 2017. 4. 21.

Perfect Posture (완벽한 자세)

 

볼을 타격하기 위해서 스윙을 하기 전에 먼저 어드레스를 점검해야 한다. 왜냐하면 Address 자세는 자신이 만들어 내는 스윙의 타입을 결정하기 때문에, 훌륭한 자세(Address)의 셋업은 클럽 페이스의 스팟에 정확히 볼을 타격할 수 있는 확률을 증가시킨다. 만약 처음부터 Address 자세부터 바로잡지 못하면, 그 그릇된 자세에서 이어지는 스윙에 바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볼과 클럽의 접촉 또한 엉망이 될 것이다.

 

두가지 Address를 알아보자.

먼저 무릎과 허리에서 너무 일직선으로 펴진, 너무 일어선 Upright Address 자세를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자세는 높은 볼의 궤적을 만들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휘어지는 페이드 구질의 샷을 만들어 진다.

반대로, 허리와 무릎을 너무 굽히는 Flat Address 자세는 너무 Flat한 스윙을 만들어 볼의 궤적은 낮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Draw 구질의 샷을 만들게 된다.

 

물론 완벽한 하나의 스윙 평면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경계치는 있다.

Swing Top에서 양손은 왼쪽 어깨와 왼쪽 귀가 이루는 선 상에 위치해야 한다. 만약 양손이 왼쪽 귀보다 낮은 왼쪽 어깨로 가까이 위치하면 스윙은 너무 Flat 한 수평으로 이루어 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왼쪽 귀 위로 양손이 위치하면 너무 Upright 한 스윙을 만든다.


 




Trouble Spots.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의 흔한 문제점은 먼저 무릎을 충분히 굽혀주지 않는다는 것과 머리를 앞으로 구부정하게 숙이는 것이다. 이 구부러진 등을 곱게 허리에서부터 앞으로 펴 보자.

 

클럽을 잡지 말고, 가상의 볼을 생각하고 Address 자세를 잡아 보자. 그리고 난 뒤에 양팔의 힘을 빼고 밑으로 떨구어 보자. 그 자세에서 무릎이 발등의 수직선 우에 위치하고 손가락 끝이 발가락 끝 위에 위치하는지 점검해 보자. 만약 손가락 끝이 발가락 끝보다 안쪽에 위치하면 너무 서있는 자세가 되고 바깥 쪽에 위치하면 너무 구부린 자세가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다시 자세를 바로잡아 보자.

 

Posture Drill

 

발은 지면에 딱 붙어 있고, 무릎은 굽혀지고, 등은 곱게 펴져 있으며, 손은 무릎 위에 놓여 있는 미식 축구 심판의 모습을 연상해 보자.

바로 이 상태에서 골프 클럽을 잡기에 충분할 때가지 점차적으로 허리와 무릎을 펴줘 보자. 이 자세가 바로 완벽한 Address 자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