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한잔의여유

특별한 습관 - 습관이 무기가 될 때

by 그린에서아침을 2020. 5. 29.

 

오늘 유튜브 책갈피에서 시청한 영상이다.  


성공한 1%의 특별한 사람들의 습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책, [습관이 무기가 될 때]를 정리해 놓은 정리 노트다. 무기라고 하니, 전쟁터 같다. 습관이 인생이 될 때? 좀 이상한가? 재미있는 인생을 만드는 버릇이라고 했으면 어떨까?

 

1. 아침엔 남은 수명을 생각해보라.
2. 꿈을 소리 내어 말하면 기적이 발생한다.
3. 자기 전에 내일 할 일을 미리 구상하라.
4. 중요한 정보는 통째로 암기하라.
5. 머릿속 비디오를 무한 재생하라.
6. 실천이 따르지 않은 공부는 아무 쓸모 없다.

한번 감상해 보자.

 


 

인생은 한정되어 있다. 80까지 산다고 했을 때, 남은 일이 얼마나 되는지 항상 염두에 두고 지내야 한다. 무의미하거나 쓸데없는 일에 대해서 다시 집고 넘어가야 한다.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 이미 발생한 일에 대해서 집요하게 머릿속에 둔다는 것 자체가 자신의 인생을 허비하는 일이다.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고 있는 것도 인생을 낭비하는 일이다.


이소룡은 실천이 따르지 않는 공부는 쓸모가 없다고 했다.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실제로 응용해야 한다. 의지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실행해야 한다. “ “두려움은 불확실성에서 온다. 이 두려움은 자기 자신을 잘 알면 없앨 수 있다.” 이렇게 이소룡은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공학에서는 배운 이론을 산업계에 적용하지 않으면, 즉 비즈니스화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계속 연구소 생활이나 해야 한다. 

이런 말이 있다. 듣은 것은 잊기 쉽고, 본 것은 기억은 한다. 실제로 해 보면 이해한다. 생각에 머무르고 있으면 될 것이 하나도 없다. 물론 행동은 생각부터 출발한다.


하루를 즐겁게 보내기 위해서 이렇게 하면 어떨까?

1. 먼저,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과거의 일이나 미래의 걱정으로 얽매여 있는 머릿속을 자신의 비전, 꿈으로 채운다면 늘 즐거운 마음으로 하루를 보내게 된다. 

2. 그리고, 너무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자기 자신에게 맞는 습관이 무엇인지 찾아서 그 습관을 자신의 삶에 적용한다면 예상하지 못했던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3. 이소룡의 말처럼 의지만으로는 불충분하다. 무조건 실행해야 한다. 행동이 있어야 한다. 

4. 행동으로 이어질 때, 두려움이 발생된다. 이 두려움은 불확실성에서 온다. 확실하게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이며, 경험하지 못해서 생긴다. 두려움은 서로 마주 앉아서 맞짱 떠야 극복할 수 있다. 한 번이라도 마주 앉게 되면 두려움의 원인을 파악하게 된다. 맞짱 뜬다는 것은 바로 실행, 실천이라는 것이다.

5. 이렇게 하다 보면 자신이 하는 일이 재미 있어지고, 자신이 무엇을 간절히 바라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하루, 매시간을 헛되이 보낼 수 없게 된다.


 

'차한잔의여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Once upon a time in America  (0) 2020.06.26
차례상(제사상) 차리기  (0) 2020.05.03
손자 병법  (0) 2020.04.13
El Camino, 엘까미노  (0) 2020.03.19
사막골프장에는 꽃이 피네.  (1) 2020.01.04

댓글